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꿀팁]자동차 워셔액 넣는 법 간단하게 배워보자

by 공대형일상 2021. 6. 26.

 차량을 주행하다 보면 워셔액이 부족함을 알리는 경고등이나 알림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 차를 구입하시고 보충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자동차 워셔액 보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워셔액 보충 순서

1. 마트에서 에탄올 워셔액 구매

2. 자동차 보닛 열고 고정하기

3. 워셔액 보충구 열고 넣기

4. 보닛 닫고 확인하기

 

자동차 워셔액 그게 뭐죠?

 말 그대로 차량 앞유리창을 청소하는 액체입니다. 눈이나 비가 많이 온 경우나 벌레와 먼지 등으로 자동차 앞유리창이 더러워진 경우 운전 중에서 쉽게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와이퍼를 통해 청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물기가 없는 경우 와이퍼가 유리창에 작은 스크래치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겨울에도 잘 얼지 않고 이물질을 잘 제거하는 특수한 용액을 이용해서 유리창을 닦게 하는 것입니다. 이때 이 특수한 용액이 워셔액입니다. 

 

에탄올이라고 적혀있는 워셔액이 보인다
에탄올 워셔액

 

 

1. 에탄올 워셔액 구입하기

 가장 먼저 보충해야 할 워셔액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대형마트나 급한 경우 일반 편의점에서도 판매가 가능합니다. 가격은 1000원~2000원 정도 합니다. 위에 보이는 그림과 같이 에탄올이라고 크게 쓰여 있기 때문에 찾기 쉽습니다. 예전에 메탄올을 사용한 경우가 있었는데 체네에 흡수되는 경우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에 꼭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하시면 됩니다. 

 

2. 자동차 보닛 열기

 워셔액을 보충하기 위해선 보닛을 먼저 열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운전석 왼쪽 아래에 보면 레버가 있습니다. 저의 차량의 경우 보닛 열림 표시가 없지만 다른 차량의 경우에는 보닛 열림 모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레버를 살짝 당겨주시면 철컥하는 소리와 함께 보닛이 열리게 됩니다.

 

보닛을 여는 레버가 왼쪽에 보인다.
자동차 보닛 레버

 

하지만 바로 열려고 하면 열리지 않는데요 보닛 실수가 열린 경우 완전히 열리지 않게 하기 위해 약간의 잠금장치가 있습니다. 아래의 틈에 손을 살짝 넣어주면 손가락이 들어가는 공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을 살짝 하늘을 향해 눌러주고 보닛을 열어주시시게 되면 활짝 열리게 됩니다. 이후 다시금 내려오지 않게 지지대를 이용해서 고정시켜 줍니다.

 

보닛 여는 방법

 

 

3. 워셔 캡 위치와 보충하기

 

 이제 보닛을 보시면 사진과 같이 노란색이나 파란색으로 워셔 캡이 보이게 됩니다. 손으로 뚜껑을 열어주고 천천히 주유하시면 됩니다. 차량에 따르겠지만 한 번에 넣는 경우 공간 부족으로 넘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보충구가 노란색으로 표시되었다
워셔액 주입구 위치

 

가끔 물을 넣으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겨울철의 경우 영하로 내려가면 물이 얼어 작동이 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여름철의 경우에도 고온으로 인해 세균이 많이 번식하게 되기 때문에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워셔액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워셔액 작동 유무 확인하기 

 이제 보충이 완료되었다면 보닛을 안전하게 닫아주시면 됩니다. 천천히 내린 후에 마지막에 세게 닫은 후 안전고리가 잘 걸려있는지 확인하고 단차가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후 운전석에 앉은 후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핸들 오른쪽 레버를 운전자 방향으로 당겨주시면 워셔액이 나오고 와이퍼가 작동하게 됩니다.

 

운전석 옆에 워셔액 사용 손잡이가 보인다.
워셔액 사용 방법

 운전 중에 워셔액을 작동하게 되면 물받이로 흘러가게 되는데 차량 송풍구 근처에 위치해 있어서 약간의 알코올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이 워셔액을 사용하는 것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