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금융]새로운 금융인증서 발급받는 방법(KB국민은행)

by 공대형일상 2021. 6. 29.

20년 12월 10일부터 새로운 개인인증 시스템인 '공동 인증서'와 '금융 인증서'가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만료되지 않아서 계속 사용하시다 최근에서야 새로운 인증서가 필요해 발급받으시는 분들이 많이 생기는 것 같아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인증서의 종류가 하나의 독점적 위치에서 크게 3가지 형태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공동 인증서: 이전의 공인인증서에서 이름만 바뀐 것입니다. 

-금융 인증서: 금융결제원에서 이번에 새롭게 만든 인증서입니다.

-민간 인증서: 네이버, 카카오페이, 토스 그리고 PASS(이동통신사)등 민간에서 만든 인증서입니다. 

 

▶이전의 공인인증서와 뭐가 다른 걸까?

 

 지금까지 공인인증서는 보관 및 매년 갱신이라는 불편한 점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그 간편함을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어떻게 달라진 걸 까요? 아래에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일단 발급방법을 최소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제일 불만이었던 1년이라는 짧은 유효기간은 3년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자동으로 갱신된다는 내용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 보관방법이었는데요 이전엔 늘 하드디스크나 USB에 담아서 들고 다녀야 했는데 이제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더 이상 개인 저장공간에 보관하지 않아도 됩니다. 

새로운-인증서와의-차이점이-보인다
공인인증서 개편안 (출처: 조선비즈)

 

 

▶KB국민은행에서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이동통신사에서 발급하는 민간 인증서를 이전부터 사용하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사용처의 제한이 많아서 이번에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게 되었습니다. 먼저 제가 주로 거래하는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아 보겠습니다.

인터넷에-국민은행-메인화면이-보인다
KB국민은행 메인화면 공인인증센터

 

1. 먼저 KB국민은행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화면 왼쪽 위에 있는 '인증센터'를 클릭하여 '개인'을 클릭해줍니다. 

2. 이제 화면이 인증센터(개인)로 바뀌게 되는데 여기서 '금융인증서'를 클릭하고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누르면 됩니다.

 

인증서-발급-순서가-나와있다
금융인증서 발급 순서

3. 이제 '추가 본인 인증(택 1)'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ARS 인증을 단추'를 누르고 '인증받기'를 누르면 됩니다.

4. 이후 화면에 'ARS 인증'이라는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거기에 보면 '승인번호' 두 개가 보이면 기억해둡니다. 

5. 이후 국민은행에서 인증 전화가 오는데 받으시고 기억해둔 번호를 키패드 버튼을 눌러서 숫자를 입력해주시고 전화를 끊은 후 '전화승인 완료'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6. 다음으로 '사용자 추가 본인 확인'인데 전 OTP를 사용해서 일회용 번호를 사용하는데 아니신 분들은 시크릿 카드에 있는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7. 이후 고객정보 확인 화면이 나오는데 확인하시고 넘어가면 됩니다. 

 

 

금융인증서비스 확인 방법

8. 이후 금융인증 서비스라는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개인정보를 확인하고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9. 그러면 확인 코드라고 해서 두 자리 번호가 뜨게 되는데 이 번호를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10. 이제 문자가 하나 오게 되면 좀 전에 확인 코드를 입력하시고 답장하시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된 화면

 이제 자신이 사용할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고 다시 확인하면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뜨게 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만료일은 신청한 날짜에서 3년 뒤인 2024년으로 확인이 됩니다. 이제 은행이나 국가기관 사이트에 접속할 때 일일이 공인인증서를 찾지 않아도 간편하게 6자리 비밀번호와 인증번호를 가지고 간편하게 본인인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단, 새로운 기관에서 금융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먼저 등록을 한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 번 등록이 되었다면 이젠 비밀번호 6자리만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