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건강정보]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치료법

by 공대형일상 2021. 5. 25.

 최근 회사에서 정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 결과를 받게 되었는데 역류성 식도염이 발견되었고 늘 식후에 위쪽에 더부룩한 팽창감이 들었는데 그게 이유였나봅니다. 실제로 많은 동료분들도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고 하시니 저도 궁금해졌고 그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게되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말그대로 식후에 소화를 시키기 위해 분비되는 위산이 식도를 타고 다시 올라와 통증을 일으키고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을 발생시키는 증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사실 인체엔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의 역류를 막기 위한 근육이 존재하는데 여러 이유로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증상들이 있을까요?

 

 크게 4가지 증상이 나타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1. 가슴통증: 제가 많이 느끼는 증상인데요 식 후 명치쪽 부분에 심한 팽창감이 느껴지는 것일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2. 지속적인 트림과 신물: 식사 후 트림을 하는게 당연하다고 보일 수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식후 한 두 번이 아닌 지속적인 트림과 그와 동반된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3. 잦은 마른 기침: 기침 또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위산이 역류하면서 목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쉰소리: 식도염이 심해지면서 식도암으로 증상이 악화된 경우 쉰소리도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예방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대부분 현대인의 잘못된 식습관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름진-햄버거가-탁자위에있다
햄버거 사진

1.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라

특히나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의 섭취가 가장 큰 원인으로 나오는데요 저도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커피, 탄산음료, 밀가루 음식, 튀긴 음식 이 4가지만 조심해도 식도염을 많이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밀가루를 줄이고 자극적인 음식을 줄여야겠습니다.

 

2. 과식과 폭식은 삼가라

인체에 내부엔 어떠한 장기도 자기의 적정 범위가 있습니다. 위 또한 그런데요 하지만 이러한 적정 범위를 넘어선 과식이나 폭식이 있을 경우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이 과도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식습관을 고쳐야 하겠습니다. 

 

3. 식후에 눕지 마라

식사 후에 바로 눕게 될 경우 위산이 식도를 타고 흘러내려와 식도를 자극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식도염으로 연결된다고 하니 꼭 식사 후 30분가량 앉아 있기를 바랍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누워야 할 경우 왼쪽으로 눕는 것이 위산역류를 방지 할 수 있다고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이제 식습관을 고쳤다면 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알에 보겠습니다. 

활짝-펼처진-양배추가-있다

1. 양배추

 위에 양배추가 좋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양배추에 풍부한 섬유질이 위막을 보호함과 동시에 통증까지 완화시켜준다고 하니 양배추즙을 드시거나 삶아서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도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브로콜리에 있는 설포라페인이라는 성분은 위 안에 있는 헬리코박터균을 잡는데 효과적이라 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3. 마

 마를 먹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잘라보면 하얀색 진액이 나오게 됩니다. 그걸 '뮤신'이라고 부르는데 이 점액이 위막을 덮으면서 위를 보호해주고 소화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직도 식사 후엔 약간의 위 팽창감과 가슴에 약간의 통증이 있는 걸로 보아 식도염이 개선되지 않은 듯합니다. 그래서 가끔 심해지는 경우 카페진을 복용하는데요 여러분은 꼭 올바른 식습관으로 저와 같이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